통계 위젯 (블랙)

01
12
102185

구글 세로 배너


애드센스




[춤] 최종환씨, 비보이 출신 박사 1호 탄생 by 음악사랑



최종환씨, 비보이 출신 박사 1호 탄생



한국 최초의 비보이 출신 박사가 탄생했다.
주인공은 한국 힙합댄서 1세대인 최종환씨(34)다.
최씨는 국제적 이슈로 부상한 K팝과 비보이 등 한류문화콘텐츠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친 한국 힙합댄스의 발전과정 및 한국의 힙합댄스가 가진 문화적 가치를 규명한 논문 ‘한국 힙합댄스의 발전과정과 가치인식’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에서 현대무용 전공 박사를 취득했다.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댄스센터에서 수학하고, 세종대학교 대학원 무용과에서 석사를 취득한 최씨는 ‘비보이 학문화’를 착실히 준비해 왔다.
최씨는 “오랫동안 춤을 추면서 힙합댄서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선입견에 갇혀 제약이 많았다”며 “스트리트 댄스의 학문화를 통해 춤 영역을 확장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춤 개발을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scrollWrap">

JYP엔터테인먼트의 댄스 트레이너로서 2PM과 2AM의 춤 스승이기도 한 그는 2005년 미국 SKILL 4 BILLZ 팝핑 부문 우승, 2006년 TOP OF THE TOP 로킹 우승, POPLOCK BATTLE 로킹 우승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지닌 최고의 실력자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스트리트댄스대회 4 DA Next Level 행사 기획, 팝핑피트, 스트레치, 칼리프, 돈켐벨락, 캔스윕, 브라이언그린, 테리라이트 등 세계적 댄서들의 레슨을 주관하는 국제적 스트릿댄스 행사 기획자로 활약중이다.


그는 현재 서울종합예술학교 무용예술학부 초빙교수, (사)국제스트릿댄스협회 기술위원과 (사)한국방송영화예술인노동조합 무용인지부 대외협력부장을 맡고 있으며, 중국 CCTV5 전국대학생댄스대회 심사위원,등 국제대회 심사위원으로도 참여해왔다.


박주연 기자 jypark@kyunghyang.com



인터넷 기사 원문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3272123265&code=100100



3월 29일!! 어제 기사인지도 모르겠지만 오늘 처음으로 보는 기사로, 춤에 관심이 많고 한번쯤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나로서는 정말 흥미롭고 인상깊은 기사다.



비보이 출신 박사 기사 제목과 가장 첫 문장을 읽었을 때는 그냥 비보이를 하던 사람이 공부도 잘해서 박사가 되었다는 줄 알았다.



논문 ‘한국 힙합댄스의 발전과정과 가치인식’ 그런데 힙합댄스를 주제로 한 논문을 쓰다니....!! 춤추는 딴따라들이 공부는 안하고 머리 쓸 줄 모른다는 인식을 제대로 시원하게 깨주시는 분이다.
이런 할렐루야....!!! (물론 내가 춤을 추는 사람은 아니지만춤을 배우고 익히고 만드는 건 엄청난 두뇌활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분명 이렇게 머리도 다들 좋을 거라고 생각했다!!ㅎㅎ)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댄스센터 ...!! 뉴욕, 브로드웨이 하면 정말 음악과 춤의 천국인 것 같다.
그냥 나의 환상일 수도 있겠지만.... 언젠가 뉴욕에 가서 뮤지컬과 춤에 진짜 빠져살고 싶다고 생각할 때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산 속에 들어가서 자연과 더불어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나, 평생 여행을 다니면서 살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듯, 나는 이런 삶의 모습을 누려보고 싶기도 하다 ㅎㅎㅎ



비보이 학문화’


댄스의 학문화를 통해 춤 영역을 확장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춤 개발을 하고 싶다


누가 온전히 몸만 사용하고,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면 되는 춤분야를 학문화 시키겠다는 생각을 했을까. 그만큼 춤이라는 분야를 인정받게 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해석한다.
기사에서 말씀하셨다시피 춤을 추면서 먹고 사는사람들은취미로 하는 사람들과는 다르게 사회적 편견이 있어왔던 것 같다.
그런 걸 깨고 싶어하시는 것 같은데,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과 진짜 차근차근 이뤄가는 모습이 진짜 대단하신 것 같다.


국제적 스트릿댄스 행사 기획자뮤지컬이나 뮤지컬 관련 행사 기획도 하고 싶지만 댄서들이 마음껏춤 출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도 신나고 뜻깊을 것 같다.
진짜 이런 일을 직접 하고 계시다니...ㅠ,.ㅜ 부러울 따름... 겨우 11년 차이밖에 안 나는데, 11년 후에 내가 이런 일을 하고 있을 수 있을까....? ㅠ,.ㅜ